주정차 관련 시민의식 개선사업
글쓴이 : 마을관리자 작성일 :19-04-06 21:14 조회 : 892회 댓글 : 0건본문
1. 사업목표 및 개요
① 타인에 대한 배려 없는 주차
② 남의 주차 구역에 대한 무단 주차
③ 교통흐름을 현격하게 방해하는 주차
④ 보행에 불편과 위험을 초래하게 하는 주차 등 주민간의 갈등을 유발하는 주차문화를 줄이고, 보다 건강한 주정차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시민 캠페인 사업
1-1. 사업목적에 따른 결과의 요약 정리
- 캠페인 성격의 사업으로 성과 측정이 어렵지만, 배포에 참여했던 활동가들의 진술에 의하면 전단지 및 포스트잇 홍보물을
받는 주민들의 반응이 좋았음
2. 추진배경
주정차 문화개선을 주민토론회 결과
① 주민 다수의 의견이 주차에 대한 시민의식의 부족을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하였고, ② 특히 연락처도 없이 남의 주차구역에 무단 주차거나, 타인의 차량의 출입을 방해하는 주정차 행태와 ③ 아울러 연락처는 있으나 연락을 받지 않는 차주에 대한 문제점을 다수가 공감하여, 차량을 주정차 할 때는 언제든 연락처와 함께 행선지를 남겨놓도록 하는 주정차 문화를 개선시키기 위한 시민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었음
3. 주요사업 추진내용
① YAPTV 버스광고사업
가. 광고내용 : “주차할 땐 연락처와 행선지를 남겨주세요.” 캠페인
“당신의 주차장을 빌려주세요.” 캠페인
나. 광고기간 : 2018년 11월 20일 ~ 2018년 12월 15일 (25일간)
다. 광고길이 : 15초
라. 노출횟수 : 일 100회
마. 송출노선 및 송출버스대수
5413노선 27대, 5617노선 8대, 5620노선 21대, 5537노선 6대 / 총 62대
바. 광고영상 : 얍TV광고
② 전단지 제작 배포
가. 광고내용
- 주민의식 개선 “주차할 땐 연락처와 행선지를 남겨주세요.”
- 공유주차 “당신의 주차장을 빌려주세요.”
- 주차난 해소를 위한 금천구청 사업 소개
나. 제작부수 : 11,000부
다. 배포 : 금천구청 소식지 금천향기 삽지 배포 (6,700부) : 11월 26일
자체 전단지 배포 4,000부 : 11월 26일 ~ 12월 5일
라. 사진자료
※ 차량에 꼽는 전단지는 레모나를 함께 부착하여 배포 |
③ 지갑형 포스트잇 제작 배포
가. 광고내용 : “주차를 할 때는 당신의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지갑용 포스트잇 전면부 |
지갑용 포스트잇 내부 |
나. 제작수량 : 4,000EA
다. 배포 :
- 동주민센터 및 금천구청 (독산4동 300EA, 시흥5동 300EA, 독산2동 300EA, 금천 구청 민원실 500EA) : 12월 4일 주민센터
및 금천구청 비치
- 자체 배포 (2,600EA) : 11월 27일 ~ 12월 5일
라. 포스트잇 및 배포 사진
④ 주차장을 빌려주세요. 마을버스 광고
가. 광고내용 : “당신의 주차장을 빌려 주세요.” 캠페인
나. 광고기간 : 2018년 11월 23일 ~ 2018년 12월 23일 (30일간)
다. 마을버스노선 및 버스 수 (총 22대)
금천02번 1대, 금천03번 10대, 금천05번 6대, 금천 06번 5대
라.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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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버스 내부 광고 |
내부 광고중인 마을버스 |
4. 사업성과
① 전반적으로 캠페인 성격의 사업으로 성과 측정이 어려움
② 단, 배포에 참여했던 활동가들의 진술에 의하면 전단지 및 포스트잇 홍보물을 받는 주민들의 반응이 좋았음
- 전단지 및 홍보물에 대한 거부감이 거의 없었고
- 바닥에 버려지는 홍보물도 거의 없었으며
- 주민들 반응도 호의적이었음
③ 주차장을 빌려주세요. 사업기간 내 전화 상담 : 1건
5. 사업한계
∎ 일정 및 시간의 부족
∎ 홍보기획, 홍보물 샘플 수집, 홍보물 제작까지의 일정이 부족하였음
∎ 지갑형 포스트잇의 경우, 제작과정에서 수작업이 차지하는 요소가 많고 또 시기적으로 연말이라 수작업 물량이 몰려 출하가 늦어질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하지 못한 관계로 전반적으로 홍보 일정이 지체되었음
6. 총평
주민인식 개선을 위한 캠페인 사업은 행정 및 제도에 대한 개선의 요구보다 동료 주민들에 대한 시민의식 개선에 대한 요구로, 지난 주민토론회를 통해서 도출된 주요 내용 중 하나였다. 부득이하게 불법 주정차를 하더라도, 인근 주민에 대한 양해를 구 하는 방법으로 연락처를 적어놓고 언제든지 이동주차 할 수 있도록 주변에 대한 배려 가 필요하다는 내용이었다.
사실 주정차 문제로 인한 많은 다툼은 실제 남을 배려하지 않는 이기적인 주정차 행태에서 많이 발생한다. 연락처가 없으면 강력하게 단속하고 즉시 견인할 것을 요구 하는 주민토론회에서의 참가자들의 발언들이 이를 대변한다.
비록 짧은 시간동안의 캠페인이었지만 주민인식 개선을 위한 캠페인은 향후도 여러 가지 수단과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사업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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